사랑니 발치후 식사는? 추천 음식 및 관리 방법 알아보기

사랑니 뽑으셨나요? 발치 뒤에 식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사랑니 발치후 식사는 마취가 완전히 풀린 뒤에 부드럽고 담백한 유동식 위주의 식사를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아래에서 사랑니 발치후 식사 방법과 추천 음식 및 관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발치후-식사

 

사랑니 발치후 식사는 언제?

사랑니 발치후 식사와 관리는 발치 후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빠른 회복을 돕는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따라서 발치 후 2~3시간 정도 치과에서 물려드린 거즈를 꽉 물고 압박하고 지혈이 되게 해야합니다.

또한 침이나 피는 뱉을 때 구강 내 음압이 발생해서 피가 멈추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뱉지 말고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어느 정도 지나면 지혈이 되고 마취가 풀리는데요. 마취가 완전히 풀리기 전에 음식을 섭취하면 볼이나 혀를 씹을 때 위험이 높기 때문에, 마치가 완전한 풀림 이후에 식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는 뜨겁거나 매운 음식 보다는 부드럽고 유동식 위주의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후 추천 음식

사랑니를 발치한 당일에는 작은 자극에도 출혈이 쉽게 날 수 있고, 잇몸이 아플 수 있기 때문에 맵거나 짠 음식은 2~3일 정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부드럽고 씹는 부담이 적은 음식을 선택하여 섭취하셔야 합니다.

 

뜨겁지 않는 죽이나 누룽지

발치 후 이틀 동안은 야채죽, 전복죽, 닭죽 등 부드러운 죽이나 누룽지를 드시는게 좋으며. 이때 뜨겁게 보다는 미지근하거나 차갑게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럽고 크리미한 수프

쇠고기 수프, 양송이 수프, 감자 수프 등 부드러운 수프는 삼키기 쉽고 잇몸을 자극하지 않아 발치 후 부담없이 드시는데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영양이 가득한 스무디

부드러운 과일(바나나, 망고, 베리 등)을 요거트나 아몬드 우유와 섞어 영양 가득한 스무디로 만들어 먹으면 씹지 않고도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할 수 있어 좋습니다.

 

으깬 감자

부드러운 으깬 감자는 간단하면서도 맛있어 간식이나 식사로 먹기에도 좋습니다. 약간의 버터나 올리브 오일로 휘핑하고 설탕이나 소금을 살짝 찍어 먹으면 아주 맛있습니다.

 

부드러운 스크램블, 계란찜, 순두부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을 이용한 음식인 스크램블이나 계란찜을 드시는 것도 좋으며 부드러운 순두부도 좋은 선택입니다.

 

그릭 요거트

단백질과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그릭 요거트는 회복에 도움이 되며 잇몸에 자극이 되는 건더기가 없는 요거트를 선택해서 드시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후 관리 방법

사랑니를 발치하고 나면 그 위치에 구멍이 나서 음식물이 들어가나 많이 끼이게 됩니다. 특히 윗쪽보다 아래쪽 어금니의 경우 음식물이 많이 끼이는데요. 발치한 위치에 잇몸뼈가 차오르기 위해서는 약 1달 이상이 걸리기 때문에 관리를 잘해줘야 합니다.

 

올바른 관리를 통해 사랑니를 뺀 부위가 깨끗하게 회복되고,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병원에서 안내해준 주의사항을 잘 지키지 않고 관리를 소홀히 하면 심한 통증과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발치 후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치아 닦기와 부드러운 칫솔 사용

사랑니를 발치한 당일에는 매우 조심스럽게 칫솔질을 하셔야 합니다. 빠르고 세게 닦는 것은 사랑니가 빠진 부위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천천히 부드러운 칫솔로 닦아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글 또는 소금물 활용한 가글

양치 후 가글을 사용하거나 소금물로 가글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가글은 발치 부위를 청결하게 관리하고 입안의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단, 과하게 행궈내지 않고 가볍게 헹군 후 뱉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 및 빨대 사용 금지

회복기간 동안에는 흡연을 하거나 빨대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 및 빨대 사용은 입안에 음압이 형성되어 출혈이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피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랑니, 문제 발생시 치료 미루면 큰일나!

사랑니는 어금니 뒤쪽에서 자라는 영구치로 16~20세 전후에 자라는 치아입니다.
사랑니의 경우 입안의 공간은 한정적인데 다른 치아에 비해 늦게 자라면서 자리를 잡기 때문에 자랄 공간이 충분하지 않아 비뚤게 자라거나 사선으로 자라거나 잇몸 아래에 묻쳐 자라는 등 비정상적인 형태로 자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비정상적인 상태로 자라는 경우 당연히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사랑니가 나오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증상은 피가 나거나 심한 경우 악취, 욱시거리는 통증이 부위에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아래의 경우 불편함 또는 통증으로 발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증상

✔️   비스듬히 자라서 불편한 경우
✔️   주변 잇몸이 붓고 통증을 겪는 경우
✔️   사랑니와 앞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자주 갇히는 경우
✔️   부위에 충치가 발생하며 치료가 어려운 경우
✔️   사랑니로 인해 앞 어금니의 치료가 어려운 경우
✔️   교정 중 사랑니가 방해되는 경우
✔️  X-Ray에서 주변에 이상이 보이는 경우

 

사랑니 방치 시 발생하는 문제 

사랑니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발치를 제때 하지 않고 방치하면 큰일 납니다.
• 사랑니가 나올 공간이 부족할 경우, 주변 치아에 압력을 가해 치아의 위치가 바뀔 수 있습니다.
• 사랑니 주변에는 음식물이 끼기 쉬워 충치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드물게 사랑니 주변에 종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때문에 사랑니는 빨리 뽑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 뿌리가 완전지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기 후반에서 초기 성인기에 발치하는 것이 가장 좋으나, 불편함이나 통증을 느낄 경우 치과 전문가의 조언을 받고 상태에 따라 발치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